뉴스광장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공모전 개최

swinfozine

2017-12-21

한국정보화진흥원(이하 ‘NIA’)은 20일, NIA 서울청사에서 창의성을 바탕으로 타인과 협력하고 소통하는 능력을 가진 인재육성을 목표로 "2017 소프트웨어(SW) 플레이파크 공모전”을 개최하였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창의성과 글로벌 역량을 갖춘 융복합성인재, 스스로 질문하고 학습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가진 인재상이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클라우드 기반 교육은 학교와 집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끊김없이 동일한 교육 내용을 공유하며, 참여형 공동개발이나 문서작성 환경 제공 등을 통해 협력하고 소통하는 미래형 인재교육을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NIA는 2015년부터 초·중·고등학교 SW교육에 필요한 SW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개별 구축·운영하지 않고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는 디지털스쿨백팩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스쿨백팩은 2015년 23개 초·중·고등학교를 시작으로 16년 95개교 대상 클라우드 기반 SW교육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으며, 2017년에는 130여개교로 확대하여 지원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클라우드 기반의 SW교육 서비스 디지털스쿨백팩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밀접한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해결방안을 구체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SW 아이디어 콘서트에서는 전국 초·중·고등학교 본선 진출 24개 팀의 학생, 교사, 학부모 등 80여 명이 참석하였고, 각 팀별 30분씩 공개 발표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초·중·고등 부문별 실생활과 밀접한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 제시 및 해결방안 프로그래밍 발표 및 시상하였다. 초등 부문에서는 엔트리와 스크래치 활용하여 학교 급식 자동 배식 시스템과 지하철 좌석 대기 시스템 등에 관한 발표를, 중등 부문에서는 엔트리와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교실용 지진 단계별 대피방법 음성안내기, 로봇청소기 내비게이터 등에 관한 발표를, 고등 부문에서는 자바와 3D 프린터 등을 활용하여 데이터 수집을 통해 개인 신체 특성에 맞는 의료 보조장치 제작 등에 관한 아이디어 및 문제해결에 대한 발표를 하였다.
 
수상 대상은 문제정의 및 해결, 현실성, 창의성 그리고 구현 적절성을 심사 항목으로 두고 평가한 결과, 화성예당중학교의 이재준 학생이 ‘로봇청소기 내비게이터’로 장관상을 수상하였으며 계성초등학교의 김율 학생이 ‘지진대피소 알리미’,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의 강태원 학생이 ‘오늘의 나의 기분’으로 원장상을 수상하였다.

2017년 플레이파크 “SW 아이디어 콘서트” 본선진출자에게는 SW 기업 현장 방문 기회가 제공되며, 이는 SW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SW교육에 대한 흥미 향상과 향후 학생들의 직업 선택에 있어 식견을 넓힐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고자 SW기업(한글과컴퓨터, NBP)들에 의해 마련된다.

2017

march

Vol. 254

이달의퀴즈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조선 해양 산업에도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 자동화 기술들이 활용되고 있으며, 선박에 사용되는 이러한 기술의 발달로 인해 자동화 시스템, 시스템 모니터링, 시스템 관리 및 데이터 통신 기능을 갖춘 선박인 이른바 ( )의 개념이 등장했다"

SW유관기관

  • sw중심사회
  • 미래창조과학부
  • nipa정보통신산업진흥원
  • 공개sw포털
  • 누리꿈스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