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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 현안과 법적쟁점

swinfozine

2017-02-27

제목 :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 현안과 법적쟁점
발행일 : 2017년 2월 8일
출처 : 한국정보화진흥원
원문 : http://www.nia.or.kr/site/nia_kor/ex/bbs/View.do?cbIdx=66361&bcIdx=18188&parentSeq=18188
요약 :
현실 세계를 인공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로 얻기 힘든 또는 얻을 수 없는 경험이나 환경 등을 제공해 인체의 오감(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을 자극함으로써 실제와 같이 체험하게 하는 기술인 가상현실은 3차원의 공간성, 실시간 상호작용, 몰입감 등을 특징으로 하며, 디스플레이 장비 등을 통해 현실에서 존재하지 않는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넓은 의미의 가상현실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을 포함하기도 하나 증강현실은 특정상가의 물건값을 알려주는 위치기반 스마트폰 App 등과 같이 현실 환경에 가상정보를 추가하는 형태임에 비해 가상현실은 현실의 물리적 공 간과 관련성이 필수적이지 않다는 점에서 구분된다. 그 세부 개념요소들로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데이터’, ‘콘텐츠’ 등 이며 이들을 유기적으로 연계시켜 '가상현실'로 구현하기 위해서는‘ICT기술과 제조기술’의 융합이 필수이다. 이와 관련해 가상현실의 의의를 살펴보고, 관련 법제 현황을 짚어본다. 더불어 현행 법제의 한계와 과제를 도출해 본다.

2017

march

Vol. 211

이달의퀴즈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조선 해양 산업에도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 자동화 기술들이 활용되고 있으며, 선박에 사용되는 이러한 기술의 발달로 인해 자동화 시스템, 시스템 모니터링, 시스템 관리 및 데이터 통신 기능을 갖춘 선박인 이른바 ( )의 개념이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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